아동놀이치료(아동이 재현한 소인국) > 활동사진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활동사진

아동놀이치료(아동이 재현한 소인국)

페이지 정보

라비에벨 작성일18-03-15 20:37 조회208회 댓글0건

본문

"아동의 마음이 자랍니다!"

아동놀이의 관찰과 임상활동을 통하여 아동정신분석 놀이치료는 아동의 놀이에 내재되어 있는 내적 정신과정에 대한 다양한 임상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아동놀이에 대한 아동정신분석학적 이론은 형식적이거나 이미 정해진 결론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활동을 통하여 아동의 복잡한 내적 세계로 다가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적 세계안에서 아동의 놀이는 아동의 심리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생각, 감정, 정서, 상상, 의지, 소망, 억압, 궁금증, 후회, 추측, 기억, 계획 등이 나타고 형성되고, 통합되어지는 정신적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치료실에서의 놀이를 통하여 아동은 다양한 정신적 과정을 이용하게 되고, 그것들이 과거의 경험 뿐만 아니라, 현재의 감정 그리고 욕구들을 통합시켜 나가게 됩니다. 아동의 입장에서는 놀이를 반복함으로써, 아동 자신이 마음속에 있었던 부분들을 표출해 냄으로써, 미숙했던 부분을 숙달시켜 나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현실에서 직각적으로 실행에 옮길수 없었던 창조적 영역을 놀이치료 활동을 통하여 창조성을 발현하게 됩니다. 아동의 내적 경험과 외적인 즐거운 놀이활동을 통하여 아동은 기존의 영역과 새로운 영역을 재경험할 뿐만 아니라 통합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능력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정신분석적 아동놀이치료를 통하여 , "아동의 마음이 자란다!" 라고 말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