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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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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상담은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며 적응하고, 잠재력을 최적의 상태로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아동은 발달단계 특성상 자신의  감정, 생각, 느낌, 관심, 흥미, 심리적 갈등, 미래의 소망 등을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놀잇감, 그리기 재료, 만들기 재료, 모래놀이 상자 등의 매체를 사용하는 과정을 통해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아동상담은 주로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미술치료를 통하여 상담 및 심리치료가 이루어집니다.


♣ 아동상담 방법
  ① 주양육자 면담과 아동의 초기 면담을 통해 아동의 정서적인 경험들이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 패턴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② 이를 토대로 아동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치료계획과 절차에 합의하고 정기적인 상담을 진행하게 됩니다.
  ③ 단, 아동의 사적인 심리적 공간이 보호되고 존중될 필요가 있기에 치료에 함께 참여하지 않는 이상 부모의 관찰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④ 일반적으로 아동별 주 1-2회(아동의 상태에 따라 조정 가능), 회당 약 40분 치료합니다.
  ⑤ 아동치료 후 부모상담 약 10분 진행합니다.
  ⑥ 상담 시간과 기간은 아동의 증상에 따라 다르며 협의를 거쳐 함께 결정합니다.


▶ 임상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동치료의 경우, 10회기에서 몇 년을 지속하기도 합니다.

▶ 심지어 경미한 문제들의 경우, 아동이 전형적으로 치료자에게 익숙해지는 데에 10회기 정도가 소요되며, 이후 문제를 다루고 자신의 감정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 구체적인 발달 위기가 있는 상황(형제자매의 탄생, 조부모의 죽음, 애완동물의 죽음 등)에서, 아동중심놀이치료에서 6회기 정도로만으로도 성공적인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 반면, 유기, 학대, 애착 문제 같은 심각한 문제나 복잡한 외상을 가진 아동의 경우에 아동중심놀이치료는 9개월에서 몇 년이 걸리기도 합니다(참조 R. VanFleet 외, 아동중심놀이치료. 권윤정 역).

▶ 이러한 시간적 구조는 대략적인 지침일 뿐, 아동이나 가족의 필요에 따라 치료기간의 길이에는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양육자와 협의에 의해 결정합니다.


※ 센터 내에 CCTV 설치되어 있으며, 아동 상담의 경우, 양육자의 동의하에 보다 안전한 환경을 위하여 CCTV 녹화 할 수 있습니다.


아동기 자녀의 정서와 감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조력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아동청소년 감정코칭심리)을 매주 실시합니다.
[부모교육 (아동·청소년 감정코칭심리) 상세내용보기]


♣ 아동상담 대상

 

 ​◎ 정서적 문제를 지닌 아동

  -자신감이 없고 주눅 들어 있는 아동
   -소심하고 말이 없는 아동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 
   -우울하고 의욕이 없는 아동
   -게임이나 휴대폰, TV에 너무 집착하는 아동
   -분리불안이 너무 심해서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는 아동
   -매사에 불안해하고 무서운 악몽을 꾼다고 하는 아동
   -건강에는 문제가 없는데 항상 아프다고 하는 아동
   -동생에게 시샘이 너무 심한 아동
   -걱정이 너무 많은 아동
   -손톱을 물어뜯는 아동
   -눈을 자주 깜박거리는 아동
   -킁킁거리는 소리를 계속 내는 아동
   -많이 먹고도 계속 먹을 것을 요구하는 아동 
   -자신감이 없어 쉽게 좌절하고 포기하는 아동
   -동생을 보면서 퇴행을 하거나 의존적인 행동을 자주 하며 짜증을 내는 아동
   -심한 좌절을 자주 경험하여 내부에 분노와 적개심이 내재된 아동
   -자신의 감정표현을 적절히 하지 못하는 아동
   -안절부절 못하는 불안정한 아동
   -정신신체화 증상(자주 복통, 두통, 식욕부진을 호소하는데 병원에서는 신경성이라고 진단하는 경우)을 호소하는 아동
   -과식하거나 거식하는 아동
   -불안이 높아(불안한 증상을 보이는)안절부절 못하는 아동
   -위축되어 있고 소극적인 아동
   -정서적인 문제로 인한 말 더듬기나 전반적인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틱장애(눈이나 어깨에 경련적인 운동을 일으키는)가 있는 아동
   -우울 증상을 보이는 아동
   -갑작스런 사건(교통사고, 창피한 일을 당함, 의미 있는 주변인의 죽음 등)으로 심리적 외상을 입은 아동
   -인터넷이나 TV 프로그램 등 한 두 가지 활동에만 집중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아동
   -고집이 세고 짜증이 많은 아동 
   -동기유발이 잘 되지 않고 무기력한 아동 
   -스마트폰 등 게임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아동
   -선택적함묵증(집에서만 이야기하고 외부에서는 말을 안함) 아동
   -말수가 적어지고,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대화를 단절하는 아동
   -언어적 표현이 미숙한 아동 
   -새로운 변화에 전혀 관심이 없거나 흥미를 보이지 않는 아동
   -신경질적이고 짜증을 많이 내는 아동



 ◎ 행동적 문제를 지닌 아동

   -도벽이 있는 아동
   -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동
   -말을 안 듣고 공격적인 행동을 주로 하는 아동
   -거짓말을 자주 하고 욕을 습관적으로 하는 아동
   -수줍음을 많이 타고 위축되어 있는 아동
   -반항적이며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아동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지나치게 활동적이며 주의 산만한 아동
   -자주 싸우거나 말다툼이 심하고 고함을 지르는 등 공격적인 아동
   -부적절하게 떼쓰거나 반항하는 아동
   -병적으로 게임에 빠져있는 아동
   -눈을 깜빡이는 등의 틱증상이 나타나는 아동
   -집착행동을 보이고 피해의식이 있는 아동
   -야뇨증과 유분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아동
   -음주, 폭력, 가출, 무단결석 등 비행행동을 보이는 아동
   -감정 및 행동조절이 어려운 아동
   -잔인한 말이나 행동을 서슴지 않고 하는 아동
   -충동조절이 어려워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

 


 ◎ 대인관계적 문제를 지닌 아동

   -유치원이나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등교를 거부하는 아동
   -학교적응에 어려움(또래와의 관계, 왕따 등)을 보이는 아동
   -학교에서 선생님이 학교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고 하는 아동
   -충동조절이 어려워 타인을 힘들게 하는 아동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지나치게 주위 사람들 눈치를 보는 아동
   -친구가 없거나 따돌림 당하는 아동
   -또래관계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
   -타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무관심하고 냉담하며, 위축된 아동
   -친구들과 모여도 혼자만 따로 노는 아동
   -친구들 사이에서 왕따를 당하는 아동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고 자신보다 어린 동생들하고만 노는 아동
   -친구들과 다툼과 싸움이 잦은 아동
 

 ◎ 가족관계 내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동

   -부모와 적절한 애착이 맺어지지 않는 아동
   -가족 내 어려움(부부갈등, 이혼, 별거, 사별, 재혼 등으로 인한 심리적 스트레스)이 있는 아동
   -분리불안이 너무 심해서 부모와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는 아동
   -부모-자녀 관계에 어려움이 많은 아동
   -고집이 너무 세서 대화가 안 되고 결국엔 매를 들게 되는 부모-아동
   -버릇이 없고 제멋대로여서 양육에 어려운 부모-아동
   -부모나 권위자 앞에서 안절부절 못하는 아동
   -형제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학업적 문제가 있는 아동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너무 산만해서 잠시라도 집중하지 못하는 아동
   -지능은 정상이나 학습효과가 떨어지는 아동
   -과잉행동이나 주의가 산만하여 학교생활 적응이 어려운 아동
   -학업 습관에 문제가 있는 아동
   -시험불안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 오히려 학업에 지장을 초래하는 아동
   -학습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동
   -학교에서 선생님이 교육하기 힘들다고 하는 아동
   -학업성취가 부진한 아동
   -무엇이 되고 싶은지 모르는 아동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를 모르는 아동
   -자신의 장점을 모르는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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