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요?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심리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요?

심리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요?

심리검사는 도구의 구조화 여부에 따라서 크게 객관적 검사(objective test)와 투사적 검사(projective test)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 검사(objective test)는 과제가 구조화되어 있고 채점과정이 표준화되어 있으며 해석의 규준이 제시되어 있는 검사를 말합니다. 즉, 검사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특정 영역에 대해 초점화하여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검사이기 때문에, 그 특성을 재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일정한 방식에 따라 응답되고 해석됩니다. 따라서 개인의 독특성을 끌어내려하기보다는 개인마다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특성이나 차원을 기준으로 하여 개인들의 상대적인 위치를 비교, 평가하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객관적 검사를 보면, 지능검사로는 WISC, WAIS, WPPSI, 성격검사로는 MMPI, MBTI, 흥미검사로는 직업흥미검사, 학습흥미검사, 적성검사, 기질 및 성격검사로는 TCI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객관적 검사는 검사 실시와 해석이 간편하며, 검사의 신뢰도 및 타당도가 검증되어 있고, 검사자 변인이나 검사의 상황변인에 따라 영향을 적게 받으므로 개인간 비교가 객관적으로 제시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그러나 피검자들이 자신이 의도하는 방향으로 문항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할 수 있으며, 검사가 재고자 하는 특성의 양적인 면에 치우치기 때문에 그 개인의 질적인 독특성에 대한 정보는 무시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비하여 투사적 검사(projective test)는 검사 자극이 모호할수록 자극을 인지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에 개인의 욕구, 갈등, 성격 같은 심리적 특성의 영향이 강하게 포함된다는 전제하에서, 비구조적인 검사 과제를 통해 개인의 독특성을 최대한 이끌어내려는 목적을 가집니다. 투사적 검사는 개인의 다양한 반응을 도출시키기 위해서 가능한 한 간단한 지시 방법을 사용하며 검사자극 또한 불분명하고 모호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대표적인 투사적 검사에는 로르샤흐 검사, TAT, CAT, DAP, HTP, BGT, SCT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투사적 검사는 객관적 검사와는 달리 검사자극이 모호하고 피검자가 가능한 한 자유롭게 반응을 하도록 허용하기 때문에 독특하고 다양한 반응이 도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극의 모호성 때문에 피검사자가 반응내용을 검토하여 자신의 의도에 맞게 방어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는 의식화되지 않던 사고나 감정이 자극됨으로써 전의식, 무의식적인 심리적 특성이 반응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그러나 한편 투사적 검사는 전반적으로 신뢰도와 타당도가 객관적으로 검증되기 어렵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어떤 심리검사도 완벽한 상태는 아니며 각각의 장 ·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임상가는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적절히 보완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