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심리검사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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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 심리검사의 종류

아동·청소년 심리검사의 종류

아동·청소년 심리검사의 분류기준이나 구체적 도구들은 기본적으로 성인용 검사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아동기 심리장애의 진단 특성상 발달 및 지능검사 영역의 비중이 크므로 검사 영역별로 구분하는 것이 더 적절하고 유용합니다. 현재 임상장면에서 아동·청소년에게 시행되는 주요검사들을 <다음 표>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 심리검사의 영역별 종류


평가

영역

검사

유형

검사명

(도구)

실시

연령

활용

검사시간

(약)

발달

인지
발달검사 사회성숙도검사(SMS) 1-30세    
       
지능검사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K-WISC-IV) 6세 ~
16세 11개월
   
CPM 레이븐 지능검사(유아용) 유치원생 이 검사는 유아의 지적능력을 측정할 수 있게 개발되었고, 언어이해력과는 무관한 범문화적인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수행하는 데는 시각기능과 인지능력만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신체장애인, 언어발달지체아동, 정신지체아동, 뇌성마비아동, 청각장애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0분(가)
SPM-I 레이븐 지능검사(초1-2) 초1~2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Raven의 색체누진행렬형(coloured progressive matrices) 지능검사로 시공간적 지각력과 추론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초등학생의 지적능력을 측정할 수 있게 개발된 것입니다. 40분(가)
SPM-I 레이븐 지능검사(초3-6) 초3~6 상동 40분
CHCI-M 지능검사(중) 중1~3 1. 전체 지능점수보다는 각 요인별 백분위 점수를 통해 학생들이 어떤 인지능력이 우수하고 또 어떤 인지능력이 부족한지를 파악하여 자신이 우수한 부분은 계속 살려나가고 부족한 능력은 좀 더 키워나가도록 돕습니다.
2. 학업성적이 낮은 학생의 경우, 어떤 지능 요인에서 점수가 낮은지를 파악하여 이를 향상시키고, 이 과정에서 점수가 낮게 나타난 지능 요인의 경우, 학생들의 학습동기가 낮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해당 요인 점수를 올리는 과정에서 전문적 학습코칭을 받게 합니다.
50분(가)
CHCI-H 지능검사(고) 고1~3 상동 50분(가)
주의력검사        
       
학습능력검사        
신경심리검사 벤더-게슈탈트 검사(BGT) 4세 이상    
       
       
성격

정서
행동평가척도        
       
객관적
성격검사
다면적 인성검사(청소년용, MMPI-A) 14세~18세 1. MMPI의 일차적인 목적은 정신과적 진단분류를 위한 측정으로, 일반적 성격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병리적 분류의 개념이 정상인의 행동과 비교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 MMPI를 통한 정상인의 행동설명 및 일반적 성격특성에 관한 유추도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즉, MMPI는 개인의 인성특징의 비정상성 혹은 징후를 평가하여 상담 및 정신치료에 기여하기 위함은 물론, 비정상적이고 불건전한 방향으로 진전될 가능성을 미리 찾아내어 예방 및 지도책을 도모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MMPI는 피검자의 심리적 상태 및 정상으로부터의 이탈을 매우 신뢰롭고 타당하게 반영해 줍니다.
2.. 진단을 목적으로 하는 병원중심의 임상척도 뿐 아니라 일반인의 적응이나 성격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특수내용 척도가 있어 정상인의 적응과 성격을 예측, 이해하는데 효율성이 높습니다.
60분
어린이 및 청소년 MBTI(MMTIC) 8세~13세    

EPDI에니어그램 심리역동검사 

(아동용) 

초3~6 1. 타고난 욕구와 가정, 학교에서 생활할 때 어떻게 지내는지를 알려주는 성격검사이며, 이 검사를 통해서 학생은 어떤 타고난 마음의 욕구가 있는지, 다른 사람들과는 어떻게 지내는지, 나에게 맞는 학습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잘 알려줍니다. 아동의 타고난 기질에 따른 자신의 생활적 특징, 힘의 원천, 잠재력의 경향성, 친구관계, 진로, 적성, 행동방식, 갈등대처방식 등을 안내함으로써, 건강한 자기를 발견하게 하고 자아존중감, 자아효능감 등을 발휘하도록 하는 준거를 마련하기 위한 성격검사도구입니다.
2.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표준화 과정을 거쳐 사용되고 있는 성격이해의 도구로써,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수용함으로써 상황에 대한 건강한 조망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성격에 대한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구조를 알 수 있도록 지침을 제공합니다.
40분(가)

EPDI에니어그램 심리역동검사 

(청소년용) 

중·고등전학년 상동 45분(가)
정서검사 아동용 우울 검사(CDI) 8세~13세    
청소년용 우울 검사 14세 이상 청소년    
아동용 불안 검사 8~13세    
청소년용 불안 검사 14세 이상 청소년    
자아개념 측정 검사 8세~대학생    
스트레스 척도 검사 아동~    
기질 및
성격검사
기질 및 성격 검사(유아용, JTCI) 3세~6세    
기질 및 성격 검사(아동용, JTCI) 7세~11세    
기질 및 성격 검사(청소년용, JTCI) 12세~18세    
투사적 검사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5세 이상    
문장완성검사(SCT) 5세 이상    
주제통각검사(아동용, CAT) 4세 이상    
주제통각검사(중학생이상, TAT) 중학생 이상    
로르샤흐(Rorschach)잉크반점검사 5세 이상    
동작성 가족화 그림검사(KFD) 5세 이상    
동작성 학교 그림검사(KSD)      
진로

학습심리
Holland
진로탐색 검사
중학생 진로탐색검사     45분
고등학생 진로탐색검사     45분
고등학생 전공탐색검사     45분
대학생 /성인 적성탐색검사     45분
학습심리
·역량
검사
학습능력검사      
U&I 학습유형검사 초4~
고등학생
1. 성격이론과 학습행동에 관한 연구를 근거로 학습심리와 관련된 오랜 임상경험을 결합하여 개발되었으며, 성격에 따른 개개인의 학습 행동양식을 종합적으로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2. 본 검사는 학습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매우 유용한 상담 자료로 활용되며, 학습성격에 대한 이해를 통해 부모(교사)-자녀(학생) 사이의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본 검사는 학생이 학습과정에서 가지는 심리적 문제와 성격적 특성을 이해하여 그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방법을 제안할 수 있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학생의 성격적 특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30분
(연우심리연구소)
K-C 청소년 핵심 역량 검사 중1~3 1.학습지능역량 : 언어지능, 논리수학, 공간지능
2. 학습기술역량 :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인지초인지전략, 자원관리전략
3. 개인인성역량 : 비전, 자기주도성, 정서적 민감성
4. 사회인성역량 :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사회적 리더십
55분(가)
MST 학습동기유형검사
(청소년-학생용L형)
중·고등전학년 1. 청소년의 학습 동기 수준과 유형,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자녀의 가정환경 인식을 평가합니다.
2. 학습 동기는 부모님과의 상호작용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부모의 훈육 방식은 자녀의 가치관, 생활태도, 학습행동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본 검사에서는 가정 내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부적응적인 양육 방식 또한 평가합니다. 가정 내에서의 양육환경으로 말미암아, 잠재적인 정서적 어려움이나 곤란감을 나타내게 될 경우, 점수가 높을수록 자신에 대한 만족감이 낮고, 추후 실수나 좌절을 경험하게 되면 쉽사리 자포자기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부적응 행동이 증가됩니다.
45분(가)
MST 학습동기유형검사
(부모용)
양육자 본 검사는 자녀의 학습 동기를 촉진시키는 양육태도를 평가합니다. 또한 어느 가정에나 있을 수 있는 비효율적이고 부적응적인 양육 방식을 평가합니다. 본 검사는 부모가 자신이 자녀에게 실행한다고 생각하는 양육 방식과 자녀가 인식한 부모의 양육 방식을 동시에 평가하도록 개발되어 부모-자녀간의 인식 차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5분(가)

 

[출처: 박영숙 외, 최신 심리평가: 아동 청소년 성인대상, 2010, 하나의학사를 부분 수정·보완하였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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