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놀이치료

놀이치료

놀이는 아동의 언어이며, 놀잇감은 아동의 단어입니다.



 “어린아이가 가장 애착을 느끼고 몰두하는 것은 놀이이다!”라고 정신분석가 프로이트가 말한 이후로, 아동들을 위한 정신분석적 상담심리치료에서는 주로 놀이치료를 시행합니다. 어쩌면 우리는 놀고 있는 아이야말로 자기만의 세계를 창조하고 있다는 면에서, 혹은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그 세계의 사물들을 새로운 질서에 맞추어 자신의 취향에 따라 배치하고 있다는 면에서 아이가 마치 한 사람의 창조적인 작가처럼 행동한다고도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아이가 놀이의 세계를 진지하게 여기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잘못일 것입니다. 오히려 그 반대로 아이는 자신의 놀이를 진지하게 여기고 있으며 엄청난 양의 감정을 놀이 속에 쏟아 붓습니다. 놀이의 반대편에 있는 것은 진지함이 아니라, 오히려 현실입니다. 아이는 놀이의 유희 세계에 모든 것을 집중시키면서도 현실과 자신의 유희 세계를 구별할 줄 알 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의 가시적이고 촉지 할 수 있는 사물들을 상상적인 대상과 상황들과 연결 짓는 것을 좋아합니다.

놀이치료는 아동이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갈등, 감정, 소망, 욕구, 걱정, 경험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도와서 그 과정에서 아동이 스스로 무의식적 불안을 해소 할 수 있고 자신을 진심으로 이해하여 마음의 상처 등이 치유되도록 돕습니다. 놀이치료는 전문적으로 훈련된 치료사가 아동과의 불안과 고통에 함께 머물며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아동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공감하는 상호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되도록 돕습니다.


아동은 치료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통해 점점 더 깊은 내면의 것들을 표현하여 아동의 억압된 감정이 해소되고 갈등에 대한 통찰이 이루어지면서, 심리적 안정을 찾게 되고, 현재 힘들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신의 긍정적인 힘을 키우고, 건강한 아동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아동이 스스로 선택하는 놀잇감과 놀이패턴, 치료자와의 관계 양상 등을 통해 아동의 내면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으며, 아동이 자발적으로 선택한 다양하고 반복적인 놀이를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분노를 표출하고 분노를 다루는 방법을 배우면서 또래와의 관계도 개선이 될 뿐만 아니라 부모-자녀 관계도 바람직하게 변화되어 갑니다.

프로이트 이후 영국의 유명한 정신분석가이자, 소아과 의사인 위니캇(Donald Wonnicott)이 말한 대로 놀이에 몰입한 아이의 모습보다 치료적 관계를 잘 나타내는 말이 있을까요? 위니캇은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안과 밖, 자아와 자아 아닌 것, 상실과 존재, 아이와 양육자(주로 어머니)가 교류하는 장을 보여줍니다. 어린아이들의 놀이는 프로이트 말한대로, 창조적 작품인 시에서와 마찬가지로, 한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래서 어린아이의 놀이의 세계는 현실의 기반이 되는 만남과 이별의 과도기적 공간이기도 합니다. 놀이치료에서 아이가 ‘논다’는 의미는 하나의 움직임 속에서 몸과 정신적 사고를 조합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아동의 놀이치료 과정에서 부모님과의 놀이가 필요한 경우에 부모님과 함께 놀이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가능하면 협조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놀이치료 효과


   - 아동은 놀이치료 분야의 전문적인 상담자와의 신뢰 관계를 통해 자존감이 향상됩니다.
   - 아동은 치료자와 놀이를 함께 수행함으로서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을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 전문적이고 안정된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의 분노나 공격성이 해소됩니다.
   - 놀이치료는 아동의 감정 표현, 갈등 등의 처리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놀이를 통해 긴장과 불안을 보다 쉽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전문적이고 절제된 놀이치료는 주의 산만한 아이들에게 충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의 긍정적인 사고를 길러줍니다.
   - 놀이치료는 과도한 에너지를 적절한 방식으로 배출하도록 돕습니다.
   - 놀이치료는 경직된 신체의 이완을 도울 뿐만 아니라, 신체적 감각을 알아차리게 하고, 아동의 운동성을 도와 심리적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자신의 내적 소망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용기를 얻습니다.
   - 놀이치료는 아동으로 하여금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안정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여 정서적인 이완을 이룰 수 있습니다. 
   - 놀이치료를 통하여 친밀감을 형성하여 그에 따라 친구관계, 학업성적 등 일상생활에서 적응적으로 변화됩니다.  
   -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놀이치료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적응 행동이 늘어나 적절한 대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됩니다. 
   - 놀이치료에서의 놀이는 아동에게 행복감을 주고 놀이의 즐거움은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대한 강력한 해독제 역할을 합니다. 
   -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주어진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려는 욕구를 향상시키며 동기를 부여해 줍니다.
   - 아동이 놀이치료의 놀이에서 느끼는 즐거움은 생리적으로 불안을 해소하는 기제로 작용 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