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심리검사-투사적 검사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아동·청소년 심리검사-투사적 검사

아동·청소년 심리검사-투사적 검사

1. 로르샤흐(Rorschach) 검사


투사적 검사의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는 로르샤흐(Rorschach) 검사는, 1921년 스위스 정신의학자 헤르만 로르샤흐(Hermann Rorschach)가 잉크 반점에 대한 반응에서 정신 질환자와 정상인 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여 연구에 착수한 이후, 여러 임상가들의 표준화 작업을 거쳐 개발되었습니다(최정윤, 2002). 이 검사는 잉크 얼룩 문양이 있는 10장의 카드를 제시하여 수검자의 다양한 반응을 측정하는데, 검사 결과는 개인의 정서나 사고 방식,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등에 대해 다양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람은 주변 환경에 대해 개인마다 특정한 방식으로 조직화하여 인식하는데, 이때 조직화 과정은 자신의 동기나 갈등, 욕구 등에 따라 만들어집니다(이우경, 이원혜, 2012). 잉크 얼룩과 같이 모호한 자극에 대해 조직화 방식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로르샤흐 검사는 수검자의 심리를 해석할 수 있게 해 줍니다(이우경, 이원혜, 2012).


로르샤흐 검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시행됩니다(Exner, 2003). 우선 수검자에게 검사법을 간략히 소개한 후, 잉크 얼룩 문양이 있는 카드를 순서대로 보여 주며 그 문양이 무엇으로 보이는지 자유롭게 말하라고 지시합니다. 이에 따라 수검자가 반응하면, 검사자는 반응하는 데 걸린 시간을 재고, 수검자의 언어 표현을 모두 기록합니다. 이후, 수검자의 반응(반응 위치, 반응 내용 등)을 바탕으로 수검자의 정서, 사고 방식, 성격 등을 해석합니다.

로르샤흐(Rorschach) 검사 결과는 어떤 목적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까요?


르로샤흐 검사는 언제, 어떤 목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가장 유용할까요? 로르샤흐 검사는 치료 전략이나 목표를 선택하거나 어떤 결정을 내릴 때처럼 한 인간으로서 수검자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상황에서 가장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로르샤흐 반응은 광범위한 심리적 작용과 경험에 의해서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주변사람들에게 관찰되는 행동이나 면담시 보이는 행동도 로르샤흐 반응이 생성되는 것과 유사한 기제에 의해 유발되는데, 그 행동만으로  기제를 알수 없지만 로르샤흐를 분석함으로써 그런 종류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검사 결과를 통해 수검자의 대인 관계 양상, 문제 해결 전략, 자기 지각, 정보 처리 과정 등에 대한 심층적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이우경, 이원혜, 2012).



2. TAT(Thematic Apperception Test, TAT)


TAT는 주제 통각 검사라는 뜻으로 하버드 대학의 모건과 머레이(Morgan & Murray, 1935)가 처음 발표한 후 1943년에 표준화되었습니다(Murray, 1943). 로르샤흐(Rorschach) 검사와 함께 가장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투사적 검사 중의 하나입니다. 검사는 총 30장의 그림 카드와 1장의 백지 카드로 합니다. 그림 카드에는 다양한 그림들이 그려져 있는데, 주로 가족이나 사랑, 감정이나 갈등, 욕구 등과 관련 있습니다. 이 그림 중에 1차로 10장은 모든 수검자에게 보여 주고, 수검자의 특성(성별 및 연령)에 따라 2차로 10장의 그림 카드를 더 보여 주어, 총 20장의 카드로 검사를 실시합니다.


검사자는 수검자에게 각각의 카드를 한 장씩 보여 준 후에, 각 카드에 그려진 그림을 보고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유롭게 이야기를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TAT 결과 해석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제시하는 표준이 다른데, 주로 주인공, 환경, 대상 인물과 관계, 갈등, 불안 등 광범위한 몇 가지 범주로 나누어 평가할 수 있습니다(Bellak & Abrams, 1997).

TAT 결과는 어떤 목적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까요?


TAT(주제통각검사)는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 즉, 개인의 성격과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알려주는 검사입니다. 다른 투사적 검사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정신분석적 입장을 따르고 있으며, 특히 자아와 대상과의 관계를 다루는 자아심리학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심리검사 도구입니다.


TAT는 일련의 모호한 그림자극에 대해 수검자가 구성한 이야기를 해석하는 투사적 검사입니다. 상상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수검자는 자신의 과거경험과 현재의 감정, 기분, 요구 및 욕구에 따라 모호한 그림을 해석하는 경향이 있고 이런 해석과정에 수검자의 의식적, 무의식적 충동, 방어 및 갈등이 표현됩니다. 그러므로 수검자의 투사된 공상이나 상상적 이야기 내용을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임상가는 수검자의 성격발달 및 성격구조를 밝힐 수 있습니다

.

흑백카드에 투사된 수검자의 반응내용을 분석하고 해석하여 동기, 정서, 기분, 콤플렉스, 갈등, 대인관계 및 성격의 역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Bellak, 1959). 그리고 수검자가 의식하지 못하는 억압된 측면을 파악할 수 있고 심리적 갈등이나 환경과의 갈등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개인의 내적 욕구와 동기, 방어양식, 환경을 지각하는 방식에 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심리평가에 자주 활용됩니다. 



3. CAT


4. HTP(House-Tree-Person Test)


HTP는 집-나무-사람 검사라는 뜻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수검자가 그린 집과 나무와 사람 그림을 통해 임상가가 수검자 내면의 욕구나 감정, 생각 등을 해석하는 투사적 검사입니다. HTP 검사는 1920년대에 구디너프(Goodenough, 1926)가 고안한 인물화 검사(Drawing a Person Test, DAP)를 바탕으로, 존 벅(John Buck)이 1948년에 집과 나무를 추가로 그리게 하는 방식으로 발전시켜 HTP를 개발했습니다. HTP 검사는 실시하기가 간편해서, 특히 언어적 어려움이나 나이 등의 이유로 다른 검사를 하기가 어려운 경우에 널리 사용됩니다.


HTP 검사법은 우선 수검자에게 집, 나무, 사람, 첫 번째 그린 사람과 반대 성의 사람의 순서로 각 종이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게 합니다. 이때 검사자는 그림을 그릴 때 수검자의 말과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해야 합니다. 수검자가 그림을 다 그린 후에 검사자는 수검자에게 그림에 관한 다양한 질문을 하여, 그림에서 수검자가 나타내려 한 것이 무엇인지 심층적으로 알아봅니다.


그림을 해석할 때는 그림의 위치나 크기, 그린 순서, 필압, 세부 묘사, 대칭, 왜곡, 지우기, 검사에 대한 태도나 소요된 시간 등을 고려합니다. 내용적인 요소에서는 집의 경우 지붕이나 문, 창문 등의 특징에 따라 해석을 다르게 할 수 있으며, 나무 그림에서는 가지나 뿌리, 잎 등을, 사람 그림에서는 얼굴, 머리, 팔다리, 옷 등에 나타나는 특징을 이용하여 해석할 수 있습니다(Buck, 1948).


HTP 검사에서 집 그림은 보통 가정이나 가족을 의미하며, 집을 어떻게 표현하느냐는 가족과의 관계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무 그림과 사람 그림은 개인 내적인 갈등에 관한 내용을 반영하는데, ‘나무’는 무의식적인 측면을, ‘사람’은 상대적으로 더 의식적인 측면을 나타냅니다(최정윤, 2002). 그러나 HTP 검사 결과를 해석할 때는 많은 주의를 요하는데, 결과를 맹신하여 단정적인 해석을 하는 것은 삼가고 다른 심리 검사와 면담 등을 병행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해야 합니다(김동연, 공마리아, 최외선, 2002).

HTP 결과는 어떤 목적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까요?


HTP 검사에서 집, 나무, 사람 소재는 어린아이부터 모든 연령대에 친숙하며, 다른 대상보다 받아들이기가 쉽습니다. 또한 이 그림들은 개인무의식과 관련하여 풍부한 상징을 나타내 줍니다. 특히 나무와 사람의 그림은 성격의 주요 개념으로 신체상과 자아개념을 나타냅니다.

사람의 그림에서는 수검자의 대인관계방식, 타인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들, 자신의 모습에 대한 갈등과 방어기제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집은 가족들과의 상호작용과 관련이 되어 나타납니다. 사람의 그림이 의식적인 수준의 자기상을 반영한다면, 나무 그림은 무의식적인 수준의 성격구조를 드러내는 주는 것으로 가정되어 인물화검사보다 활용도가 높습니다.


5. SCT(sentence completion test)


SCT는 문장 완성 검사라는 뜻으로, 완성되지 않은 문장을 수검자에게 보여 주고 이를 완성하게 만드는 심리 검사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__________.”와 같이 미완성 문장을 제시하면, 수검자는 “______” 안에 들어갈 말을 자유롭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문장 완성 검사는 실시가 용이하고, 자유 연상을 이용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수검자의 반응을 이끌어 내어, 수검자에 대한 다각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이우경, 이원혜, 2012).


SCT는 다양한 임상가들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검사는 삭스와 레비(Sacks & Levy, 1950)가 개발한 것입니다. 이 문장 완성 검사는 총 5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게 가족 영역, 성적 영역, 대인 관계 영역, 자기 개념 영역으로 나뉩니다. 각 문항의 완성 결과를 요약하여 손상 정도 즉, 정서적 갈등의 정도에 따라 평점을 매깁니다(최정윤, 2002).

SCT 결과는 어떤 목적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까요?


SCT(문장완성검사)는 Galton에 의해 자유연상법(free association test)이 연구되면서 발달되었습니다. Kraepelin과 Jung은 임상적 연구를 통해 문장완성검사의 토대를 구축하였습니다. 그 후 Rapaport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에 의해 단어연상법이 투사법으로 성격진단의 유효한 방법으로 확립되면서 단어연상법은 문장완성법으로 더욱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SCT(문장완성검사)를 현재와 같은 방식의 성격검사로 처음 사용한 것은 Payne(1928)이며 이후 Tendler(1930)는 SCT(문장완성검사)를 성격영역에서 활용하며 사고반응과 정서반응의 진단을 구별하였습니다. 그는 정서영역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는 정서반응을 직접 유발시키면서 자유로운 반응이 허용되고 수검자의 판단이나 선택을 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는데, 문장완성검사가 이런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검사라고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Rohde(1946)는 청년기 문제를 다루거나 수검자의 욕구, 내적갈등, 환상, 감정, 태도, 야망, 적응상의 어려움 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할 때 SCT(문장완성검사)가 적절하게 이용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미완성 문장은 인식하거나 표현할 수 없는, 또는 표현하기 꺼려지는 잠재된 욕구, 감정, 태도, 야망 등이 보다 잘 드러날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Rohde는 SCT(문장완성검사)의 경우, 본질적으로 자유연상을 이용한 투사적 검사이기 때문에 자기의 대답이 갖는 의미를 예상할 수 없음으로 의식하지 않고 진짜 자기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면서 SCT(문장완성검사)는 대규모의 군인을 대상으로 하여 그 중 부적합자를 걸러내기 위한 실제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SCT(문장완성검사)는 심리검사의 총집(풀 배터리)에 포함되었습니다.


심리검사(MMPI, MBTI, WAIS-IV, Rorschach, TAT, CAT, HTP, SCT)에 대한 항목은 출처: 박지선(경찰대학교 행정학과)[심리 검사[psychological tests]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한국심리학회)[네이버 지식백과]를 부분 수정·보완하였음을 밝힙니다.  심리검사의 MBTI 일부 항목, Rorschach 일부 항목, TAT 일부 항목, SCT 일부 항목은 출처: 박영숙 외, 최신 심리평가: 아동 청소년 성인대상, 2010, 하나의학사를 부분 수정·보완하였음을 밝힙니다.


6. BGT(Bender-Gestalt Test)


BGT는 간단한 기하학적 도형이 그려져 있는 9개의 자극 카드들을 피검자에게 한 장씩 차례로 보여주면서 그것을 종이 위에 따라 그리도록 하고 여러 가지 변형된 추가 단계를 실시한 뒤, 여기서 나온 정보들을 통해서 인지, 정서, 성격 같은 피검자의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서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1938년 Lauretta Bender가 미국 예방 정신의학 협회(America Ortho psychiatric Association)의 연구지 제3호에 ‘시각-운동 형태 검사 및 그 임상적 활용(A Visual-motor Gestalt test and its clinical use)’이라는 논문을 발표하면서 개발되었습니다. Bender는 여러 가지 유형의 정신 병리와 지각과의 관계를 연구하려는 목적에서 이 검사를 개발하였는데, 그녀는 형태심리학자인 Wertheimer(1923)가 지각의 형태심리학적 법칙(접근성, 유사성, 연속성, 공통성, 완결성 등)을 연구하기 위하여 고안한 수많은 도형 중에서 9개 도형을 선별하여 응용하였습니다.


1938년에서 1946년 사이에 있었던 BGT에 대한 초기 연구의 대부분은 발달적인 측면에서 기술되는데 그쳤으며(각 연령집단의 반응을 비교분석하는 방식이었음), 해석에 대한 경험적인 증거나 신뢰도에 대해서는 간과되었습니다. 그러나 194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Hutt에 의하여 BGT가 비언어적인 투사적 검사가 될 수 있음이 강조되면서, BGT에 대해 정신역동적인 관점이 대두되기 시작하였습니다. Hutt는 1945년에, Wertheimer의 지각적 원리를 보다 잘 반영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Bender가 사용했던 원래의 BGT 도형들에서 선의 질, 각도 및 도형의 크기 등의 불규칙성을 제거시켜서 보다 모사(模寫)하기 쉬운 도형들을 새로 개발하였고 여기에 자신의 방법을 적용시켜 검사를 실시하였는데(1960년에 재발행됨), 이를 ‘HABGT(Hutt Adaptation of the Bender-Gestalt Test)’라 합니다.


한편, 1946년에서 1960년 사이에 BGT가 임상가들 사이에서 매우 널리 사용되게 되면서, 신뢰롭고 객관적인 채점 체계에 대한 필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런 인식 하에 BGT에 대한 심리측정적 접근이 시작되면서 많은 연구들이 행해졌습니다. 이 시기의 연구들은 이전의 초기 연구들과는 달리 채점체계, 신뢰도, 타당도, 규준, 지각적 성숙 등 경험적인 주제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었는데, 이런 접근방식에 의하여 BGT가 기질적인 손상이 있는 환자들에 대한 진단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이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이런 객관적인 채점 방식은 1951년 Pascal과 Suttell의 채점체계가 개발된 이래 1958년에서 1978년 사이에는 최소 6가지가 개발되었는데, 가장 널리 쓰여지고 있는 것은 Pascal-Suttell(1951), Hain(1964), Hutt-Briskin(1960)의 세 가지 체계이다.


현재 BGT는 신경심리적인 목적과 투사적인 목적 모두를 위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임상가들은 필요에 따라 각각의 입장에서 BGT 결과를 해석,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형의 사용에 있어서도 목적에 따라 Bender의 도형이나 Hutt의 도형 모두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BGT의 투사적인 성격에 초점을 두어, Hutt의 방식 중 투사법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utt는 HABGT를 적용할 수 있는 경우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는데, 이런 피검자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BGT의 강점이 됩니다.


① 피검자가 말로 의사소통을 할 능력이 충분히 있더라도 그의 언어적 행동에 의해서 성격의 강점이나 약점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없을 때.

② 적절히 말할 수 있는 능력이 없거나, 능력은 있더라도 표현할 의사가 없는 피검자.

③ 뇌기능 장애가 있는 피검자:기질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언어를 통해 평가될 수 없고, 또한 통상적인 신경학적 진단절차를 통해서 기능상의 이상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BGT는 간과하기 쉬운 뇌기능 장애의 가능성을 밝히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④ 정신 지체가 있는 피검자:이런 피검자들의 심리적인 면에 대해서 평가하기 위해서는 언어 및 문화적 요인에 편향되어 있지 않으면서 지적 기능과 정서적 요인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비언어적 검사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 문맹자, 교육을 받지 못한 피검자, 외국인 피검자:이런 피검자들의 경우에도 지능이나 성격 평가를 위해 문화적인 요인이나 교육적인 배경과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으면서 동일한 규준으로 비교해 볼 수 있는 검사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BGT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BGT)에 대한 항목은 출처: 최윤정, 심리검사의 이해, 2010. 9. 1., 시그마프레스㈜[네이버 지식백과]를 부분 수정·보완하였으며, 심리검사(TCI)에 대한 항목은 출처: 박영숙 외, 최신 심리평가: 아동 청소년 성인대상, 2010, 하나의학사를 부분 수정·보완하였음을 밝힙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