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불안이 높은 청소년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시험불안이 높은 청소년

시험불안이 높은 청소년

 


시험 불안이란 평가를 받게 되는 상황에서 자기 자신의 수행에 대해 갖게 되는 불안을 말하며, 시험과 관련된 상황에서 발생하는 불안으로 시험에 대해 학습자가 경험하는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반응 때문에 자기의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시험 때 긴장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반응입니다. 또한 약간의 긴장은 우리의 각성수준을 높여줘서 집중을 더 잘되게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험에 대한 불안으로 시험공부에 지장을 받거나, 시험을 치룰 때 자기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도록 과도한 긴장을 하게 된다면 오히려 문제가 됩니다.

 

<시험불안의 요인>


▶ 걱정 요인: 걱정 요인은 자신이 시험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다고 느끼고, 항상 걱정을 지나치게 하며, 남들이 자신에 비하여서 얼마나 시험을 잘 치를까에 대한 걱정이 있고, 시험결과에 대한 걱정을 하며, 시험과 관련 없는 부적절한 생각을 하고, 자신이 시험에 대하여 충분한 준비를 하지 못하였다고 느끼는 면들이 포함됩니다.
걱정수준이 높은 청소년은 자신의 유능감에 대한 확신이 없고,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총명한가를 생각하고 자신의 실패 결과에 좀 더 민감하게 지각합니다. 

▶감정 요인: 감정 요인은 시험에 대한 지나친 긴장감과 초조감으로 일시적으로 기억력이 감소되거나 땀이 난다거나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체온이 상승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거나 안절부절 못하는 등의 신체적인 반응을 의미합니다.
 

<시험불안을 보이는 청소년>


   -시험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거의 항상 시험에 대해 걱정한다.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한다.
   -시험의 결과가 부정적일 것이라고 예상한다.
   -시험에 대해 준비가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생각한다.
   -시험 상황을 어렵고, 위협적인 상황으로 받아들인다.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처 할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대하여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시험불안을 보이는 학생들의 경우, 학업 성취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낮은 학업 성취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학업 능력과 관련된 자아개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업 관심을 갖지 못하고 자포자기 하는 등의 무력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내적 생각에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부정적인 내용의 내적 대화가 두드러져서 점차 자신의 부정적인 측면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불균형한 인지, 정서 상태를 초래하게 되기도 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