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문제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알코올 문제

알코올 문제

 


알코올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유익을 줄 수도 있으나, 지나친 음주 습관은 수많은 사람을 황폐화시키고 있습니다. 향정신성 약물은 인간의 사고, 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향정신성 약물을 과다하게 장시간 남용한 후에는 목표지향적 행동의 감소(예를 들면, 학교에 가거나 일하러 가는 것), 인지장애(주의 집중 장애 등), 심각한 신체적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단기적으로 알코올은 중추신경계에서 한 신경세포로부터 다른 신경세포로 전달되는 정보의 차단제로 작용합니다. 우선적으로 뇌의 전두엽에 영향을 미칩니다. 인간은 전두엽 기능이 약화되면 주로 제지능력, 이성적 능력, 기억과 판단기능이 둔화됩니다. 알코올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그 다음단계로 소뇌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소뇌는 주로 운동근육의 통제 및 균형유지와 오감을 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척수와 연수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들은 호흡과 심박률과 체온을 조절하는 등 불수의적인 기능을 통제하는 곳입니다.

만약 혈중 알코올 농도가 0.50% 이상이 되도록 알코올을 섭취하면 불수의 기능체계는 붕괴되어 급성 알코올 중독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Irwin Sarason et al., 이상심리학, 인용 수정보완).



지나친 알코올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뇌: 뇌세포가 변성되고, 많은 세포가 죽는다.
위와 소화계: 알코올은 출혈을 촉발하고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심장: 심장근육의 퇴화가 일어날 수 있다.
면역계: 감염에 저항하는 세포의 기능이 방해받는다.
생식계(남성): 남성호르몬 수준의 변화로 성추동의 약화를 초래한다.
생식계(여성): 생리불순, 배란기능 장애를 일으킨다.



알코올 문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청소년 및 청년기에 알코올, 약물에 노출되어 중단하지 못하고 계속 알코올 문제 상태에 있으면 자신의 인생을 망칠 수 있습니다. 알코올 관련 문제는 주변의 몇 가지 조언과 충고만으로는 변화되지 않으며, 본인의 강한 의지와 주변 환경의 변화, 성격과 가치관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들의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가능합니다. 전문상담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알코올 관련 문제의 심각성 인식,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