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스마트폰)중독 청소년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인터넷(스마트폰)중독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중독 청소년

 


 인터넷(스마트 폰) 중독은 일반적으로 게임, 채팅, 서핑, 음란물 등의 인터넷 이용을 조절 ․ 통제하지 못하고, 과도한 인터넷의 사용으로 인해 학업이나 친구관계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으며,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깨진 채 일상생활에서의 장애, 금단증상과 내성,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심각한 지장이 나타난다는 것을 스스로 혹은 주변 사람들에 의해 문제가 있다고 알면서도 인터넷을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중요한 개인적인 문제를 갖고 있다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인터넷에 몰입하게 되는 것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게임, 채팅, 서핑, 음란물 등의 인터넷 사용을 그만두어야 할 시간인데도 잠깐만, 잠깐만 하면서 스스로 그만두지 못하고, 처음 사용할 때보다 점점 사용 시간이 길어지며,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짜증이 나고, 인터넷 때문에 생활 속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인터넷 중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의 증상>


   -금단증상 : 인터넷을 안 할 때 불안, 우울, 초조감으로 화를 내거나 짜증이 나고, 안절부절 못하며 귓가에서 게임소리가 맴돌거나 게임 화면이 보이기도 하면서 게임이나 채팅 등을 할 생각에 몰두하게 됩니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간 불안하고 초조한 현상이 사라집니다.
   -내성 : 인터넷에 몰두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고 점점 더 자극적인 것을 찾습니다.
   -강박적 집착과 사용 : 인터넷을 안 할 때에도 계속 인터넷 생각이 나면서 인터넷에서 뭔가 중요한 일, 새로운 일이 벌어질 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혀 집중력이 떨어지는 상태로 있습니다.
   -신체적 증상 : 밤늦게까지 인터넷을 하느라 몸이 매우 피곤하고, 눈도 피곤하여 수업시간에 매우 졸리고, 어깨와 손목 등이 뻐근하고 아픕니다. 그리고 식사도 제때에 하지 못해 체중이 줄어들거나 영양실조에 걸릴 수 있으며, 반대로 먹으면서 인터넷을 하느라 비만해 질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인터넷 사용시간 :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일상에 장애를 초래합니다. 처음에 의도했던 시간보다 더 오래하게 됩니다. 인터넷을 과다 사용하여 지각, 조퇴, 결석 등 학교생활에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현실과 가상세계의 혼동 : 게임에 중독된 경우, 일상생활과 가상세계에 대한 혼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현실적인 대인관계보다 가상의 세계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대하여 더 많은 친밀감과 안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됩니다.
   -인터넷 게임을 위한 폭력행위 : 게임의 아이템을 구하기 위해 폭행이나 협박, 도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의 유형>


   -정보검색중독 :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것보다 정보 수집 자체에 집착에 강박적으로 웹사이트나 자료를 찾는데 몰두하는 상태
   -온라인게임중독 : 게임에 접속하여 자기 통제력을 잃고 병적으로 집착하여 사용하는 상태
   -채팅중독 : 문자 혹은 대화에 과도하게 집착하여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는 상태
   -음란물중독 : 섹스나 포르노 등의 내용물을 담고 있는 인터넷사이트 등을 강박적으로 계속 드나드는 상태
   -온라인도박중독 : 국내외에 개설된 카지노 사이트에 금전을 송금한 후 인터넷상에서 포커, 홀라 등의 게임을 하는 상태
   -기타 쇼핑중독, 휴대폰 중독 등
  


<인터넷 중독 위험성이 있는 청소년> 


   - 학업 부진으로 인해 학업에 흥미를 잃은 경우
   - 또래 관계가 어렵고 사회성이 부족한 경우
   - 과중한 스트레스, 부모의 부담을 스스로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 외로움을 잘 느끼고 자기표현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병력이 있거나 충동적인 경우
   - 가족을 비롯한 주위 환경으로 인해 우울함을 느끼고 있는 경우
   - 경쟁적이고 승부욕이 지나치게 강한 경우
   - 지능은 우수하지만 감성적 발달이 지연된 경우
   - 현실 세상에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
   - 가상의 현실을 통해 좌절된 욕구를 대리충족하게 되는 경우
   - 책임감이 부족하고 충동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
   - 친밀하게 지낼 만한 사람이 없는 경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