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부진 청소년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학습 부진 청소년

학습 부진 청소년

 


학습부진이란 학업영역에서 나타나는 학업성취 수준이 학생이 지닌 잠재적인 능력에 미치지 못하고 현격하게 뒤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단순히 지능이 낮거나 학습 장애와 같은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아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과 실제로 받은 학업 성취가 불일치하거나 지적인 학습능력 만큼의 충분한 학습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등의 학습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요 문제 원인>


   -학업수행에 기본적인 전반적인 지적 기능의 수준이 낮음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임
   -기초 학습의 부족 
   -학업이 무의미한 정보만을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함
   -자신에게 효과적인 학습 방식을 찾아내지 못하여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학습 방식을 고수함 
   -비효율적인 공부 습관 
   -달성하기 힘든 높은 목표를 설정하거나 막연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목표 설정을 반복함 
   -친구관계 문제나 가정환경의 문제 등으로 학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집중할 수 없음 
   -심리적인 건강이나 혹은 신체적인 질병에 의해 학업 성취에 영향을 받음
   -부모의 지나친 압력
   -부모의 무관심과 방치 
   -성취하려는 노력의 부족
   -권위에 대한 반항적인 태도


학습 부진이 지속되면, 부정적인 피드백 및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학업을 잘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극도로 저하되고, 성공 경험의 부족은 낮은 자기존중감과 자기비판적인 태도로 부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되며,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고 학교 적응에도 어려움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우울과 무력감에 빠지거나 학업수행에 대한 불안이 증대되어 학업 부진이라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으며, 부모   -자녀 관계가 악화되고 반항적인 행동으로까지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