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공황장애

공황장애

 


공황장애란 갑작스럽게 언습 하는 강렬한 불안, 즉 예상치 못한 심한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심리장애입니다. 공황발작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밀려드는 극심한 공포, 곧 죽지 않을까 하는 강렬한 불안입니다(권석만, 이상심리학, 인용).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 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합니다.



<공황발작 증상>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강렬하거나 심장박동수가 점점 더 빨라짐
-진땀을 흘림
-몸이나 손발이 떨림
-숨이 가쁘거나 막히는 느낌
-질식할 것 같은 느낌
-가슴의 통증이나 답답함
-구토감이나 복부통증
-어지럽고 몽롱하며 기절할 것 같은 느낌
-한기를 느끼거나 열감을 느낌
-마비감이나 찌릿찌릿한 감각
-비현실감이나 자기 자신과 분리된 듯한 이인감
-자기 통제를 상실하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죽을 것 같은 두려움
(13개 증상 중 4개 이상이 나타나야 공황발작이라고 진단합니다.)

공황장애로 진단되려면 공황발작을 경험한 이후에 다음의 두 증상 중 하나 이상이 나타나야 합니다. 공황발작이나 그 후유증(자기통제의 상실, 심장발작, 정신이상)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염려하거나 걱정합니다.

또는 공황발작과 관련하여 현저하게 부적응적인 행동의 변화(예: 공황발작을 피하기 위해 운동을 하지 않거나 낯선 상황을 피하는 행동)가 나타납니다(권석만, 이상심리학, 인용).


공황장애,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공황장애로 고생하는 환자들은 “끔찍하고 괴로운 경험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그 고통을 모른다.”고 말합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공황장애는 정확히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다른 어떤 심리적 장애보다 쉽게 극복되어질 수 장애 중의 하나입니다. 만약 당신이 공황장애로 고통 받고 있다면 용기를 내보시기를 권유합니다. 먼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며, 치료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