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항적이고 행동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반항적이고 행동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반항적이고 행동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청소년기에는 자율성과 독립성이 증대되는 시기입니다. 청소년의 독립성에 대한 주장이 반항적인 행동이나 다양한 행동 문제로 표출 될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의 반항적인 문제행동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지 않습니다. 심리적인 내적 갈등에 의해서 유발될 수도 있으며, 가장 중요한 또래 관계에 있어서 잘못된 친구들을 사귐으로 해서 그들의 행동을 모방하며 그들과 같이 행동하고자 문제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행동의 원인이 반항성 장애나 행동장애의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행동문제의 종류>

▶비공격적 행동문제
   -너무 거짓말을 많이 하여 자신도 스스로를 억제하기 어려움
   -자신이 갖고 싶은 것을 사기 위해 집안의 돈을 허락 없이 가져가거나 혹은 돈을 지불하지 않고 몰래 물건을 들고 옴
   -부모님과의 갈등이나 의사소통의 문제로 답답하고 숨이 막힘
   -다른 친구들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게 되어 가출을 시도함
   -거리방황 / 늦은 귀가 : 밤늦게 또는 새벽까지 거리를 혼자 혹은 무리 지어 다님


▶공격적 행동문제
   -말투가 너무 거칠거나 평소에도 지나치게 많은 욕설을 사용함 
   -힘이 약한 대상이나, 자신의 요구대로 하지 않는 상대에게 폭력을 가함
   -길거리에서 다른 사람과 조금만 부딪혀도 왜 치냐고 싸우는 행동을 보임 
   -다른 사람의 별명을 부르면서 놀리거나, 힘을 이용하여 상대를 하인처럼 부리려고 함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의 가방 혹은 소지품을 감추거나 뺏는 행동을 보임


▶표현되지 않는 강한 충동문제
   -실제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탈선의 길로 가고 싶다는 충동
   -돈을 훔치고 싶은 충동
   -가출을 하고 싶은 충동
   -지나가는 사람과 싸우고 싶은 충동


반항 및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은 기저에 우울감 및 관심을 끌려는 행동이 문제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규칙위반에 대한 죄책감이 없으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이 없는 반사회적 성격 특성을 보이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의 경우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해 정확히 평가하여야 하며, 이에 따라 치료적 개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이든 청소년기의 반항적이고 행동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하면, 문제 행동의 강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으며, 범법 행위 등의 보다 공격적이고 위험한 행동들이 증대될 수 있음으로, 신속히 심리상담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어른들에게 반항하며 문제행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들은 누구보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괴로워하고 도움을 받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위로부터 아무런 도움을 얻을 수 없는 상황이거나 혹은 질책으로 일관된 지도가 문제행동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마음을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은 자신을 스스로 차분히 평가 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며, 이제까지 경험했던 환경과는 다른 활동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 또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이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일단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발견하였을 때 그 일에 몰두하는 청소년기의 특성상 빠르게 제 자리로 돌아 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청소년의 내면에 있는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전문심리상담사와 함께한다면 좀 더 행복한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