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심리검사-객관적검사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아동·청소년 심리검사-객관적검사

아동·청소년 심리검사-객관적검사

1. MMPI(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MMPI란 미네소타 다면 인성 검사(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의 약자로, 1943년 미국 미네소타 대학에서 임상심리학자인 해서웨이(Hathaway)와 정신과 의사인 맥킨리(McKinley)가 고안한 심리 검사입니다. 최초의 MMPI는 정신병리를 진단하기 위한 검사였으나, 최근에는 정신 질환을 측정하는 것 외에 정상인을 대상으로 성격 특성을 측정하는 데도 널리 사용되기도 합니다(이우경, 이원혜, 2012).


이후 1989년 개정판인 MMPI-2(Butcheretal., 1989)를 거쳐, 현재는 MMPI-2 재구성판(MMPI-2 Restructured Form; MMPI-2-RF)이 사용되고 있습니다(Ben-Porath & Tellegen, 2008). 국내에는 한국판 MMPI-2의 재구성판(한경희 등, 2011)이 나와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심리 검사들이 개발되었으나, MMPI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고 관련된 연구도 많이 축적된 성격 검사 방법입니다(Camara, Nathan, & Puente, 2000).


MMPI-2는 건강 염려증, 우울증, 히스테리, 반사회성, 남성성-여성성, 편집증, 강박증, 정신 분열증, 경조증, 사회적 내향성 등 10가지 임상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밖에 10가지 타당성 척도[?, VRIN, TRIN, F, F(B), F(P), L, K, S]를 포함하고 재구성 임상 척도(Restructured Clinical Scale, RC)와 성격 병리 5요인 척도(PSY-5 Scales), 내용 척도 및 보충 척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56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에 대해 ‘그렇다’와 ‘아니다’ 중 하나로 답합니다.



2. TCI(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TCI(기질 및 성격검사)는 유아,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의 기질(Temperament)과 성격(Character)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TCI 검사군은 미국 워싱턴 대학 교수인 C. R. Cloninger의 심리생물학적 인성모델에 기초하여 개발되었으며, 기질을 측정하는 4개의 척도와 성격을 측정하는 3개의 척도를 포함하여 모두 7개의 기본척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현숙, 민병배(JTCI, 2004), 민병배, 오현숙, 이주영(TCI, 2007)이 한국 문화에 맞게 표준화하였습니다.


Cloninger의 심리생물학적 인성모델에서 기질(Temperament)과 성격(Character)은 인성(Personality)을 이루는 두 개의 큰 구조로서 구분됩니다. 요인분석 방법으로 제작된 기존의 성격검사들은 기질과 성격을 심리측정(Psychometics)방법으로 구분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Cloninger의 심리생물학적 인성모델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12년간의 심리학, 약리학, 생리학적 종단연구와 가계 연구 및 쌍생아 연구를 통해 인성 요인들 중 타고난 부분인 기질과 후천적으로 형성된 성격을 구분한 것입니다. 따라서 기질과 성격의 분리로 인해서 인성발달에 영향을 미친 유전적 영향과 환경적 영향을 구분하여 인성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점이 바로 기질 및 성격검사(TCI)의 장점입니다.


기질 및 성격검사(TCI)에서 기질은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 성향으로 정의됩니다. 기질은 다분히 유전적인 것으로서, 타고나는 것이며 일생동안 비교적 안정적인 속성을 보입니다. 따라서 기질은 인성발달의 기본 틀이 됩니다. 반면, 성격은 체험하는 것에 대한 개인적 해석에 의해 형성됩니다. 이러한 개인적 해석은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 자신을 어떤 사람으로 이해하고 동일시하는가를 포함하는 자기개념(self-concept)과 관련이 있습니다. 성격의 형성은 기질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사회문화적 학습의 영향을 받으며 일생동안 지속적으로 발달합니다. 성격의 형성은 타고난 기질의 영향을 받지만 또한 기질에 의한 자동적인 정서반응을 조절합니다. 즉, 성격이 성숙할수록 개인의 기질적 반응특성은 얼마든지 조절되어 표현될 수 있습니다.


한국판 TCI 검사군의 구성 [출처: 민병배, 오현숙, 이주영, (2007)]


한국판 검사명

독일판 검사명

실시 대상

문항수

실시 방식
기질 및 성격검사-유아용 JTCI 3-6 취학전 유아/아동 86 양육자 보고식
기질 및 성격검사-아동용 JTCI 7-11 초등학생 86 양육자 보고식
기질 및 성격검사-청소년용 JTCI 12-18 중학생, 고등학생 82 자기 보고식
기질 및 성격검사-성인용 TCI-RS 대학생, 성인 140 자기 보고식


기질 및 성격검사 (TCI)의 결과는 어떤 목적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까요?


임상심리나 정신병리 영역의 전문가들이 자주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사후 처리만 하지 말고 사전에 문제를 다룰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바로 이런 의문에서 비롯된 검사가 TCI입니다. 정신의학자 C. R. Cloninger 교수는 심리장애의 예방과 예측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곧, 심리장애 및 성격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였으나, 기존의 성격검사로는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예방과 예측을 목적으로 심리학, 약리학, 생리학의 12년간의 종단연구를 통해서 만든 검사가 TCI이며, 따라서 기존의 성격검사와는 달리 이 검사를 통해서는 사전에 심리장애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TCI는 인성(Personality)을 기질(Temperament)과 성격(Character)으로 구분합니다. 기질은 인성의 타고난 특성이며 성격은 기질이 환경과 상호 작용하면서 후천적으로 발달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인성을 기질과 성격으로 구분함으로써 첫째, 현재의 성격발달의 수준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둘째, 성격발달이 미숙할 경우 발달의 기본 토대(기질)를 분석함으로써 그 원인을 조사할 수 있고 이에 대처함으로써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인성발달의 실패, 곧 심리장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유아, 아동, 청소년에게는 인성의 구조, 특성 및 성숙도를 파악하는 것 외에도 이상적 발달을 돕기 위한 조언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성인일 경우라도 아직 심리장애가 심각해지기 전에 인성의 어떤 특성, 곧 타고난 부분과 후천적으로 발달한 부분 중 무엇이 근본 원인인가에 접근하여 인성 특성 중 수용해야할 부분과 변화시켜야 할 부분을 구분하여 처방함으로써 사전에 문제가 심리장애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TCI의 활용 방법은 일반 유아, 아동, 청소년에게는 인성(Personality)의 구조와 특징을 파악하는 것 외에도 인성의 성숙도 진단 및 바람직한 인성발달을 위한 예방적 처방에 있다고 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일반 성인과 내담자 및 환자를 위해서도 인성의 성숙도 진단, 현재의 인성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의 분석, 인성 특성 중 수용할 부분과 개선할 부분의 구분, 향후 인성발달의 예측 등은 인성의 구조 및 특성 파악과 함께 TCI의 가장 이상적인 활용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는 융(Jung)의 심리학적 유형론에 이론적 토대를 두고 브릭스(Briggs)와 마이어스(Myers)가 개발한 성격 검사입니다(Briggs & Myers, 1976). 융의 유형 이론은 인간이 세상에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판단을 내릴 때 각자 선호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융은 인지적 기능에 있어 이분법을 제안했는데, 합리적 기능은 판단(judging)을 내릴 때 사고(thinking)와 감정(feeling) 중 어느 것을 주로 사용하는지, 그리고 비합리적 기능은 인식(perceiving)을 할 때 감각(sensing)과 직관(intuition) 중 어느 것을 주로 사용하는지에 따라 나누어집니다. 이러한 인지적 기능은 개인의 심리적 에너지의 지향성에 따라 외향성(extroversion)과 내향성(introversion)으로 나누어집니다.


브릭스(Briggs)와 마이어스(Myers)가 개발한 MBTI는 다음 네 가지 분류 기준에 따른 결과에 의해 수검자를 16가지 심리 유형 중 하나로 분류합니다(Briggs & Myers, 1976). 첫째로, 심리적 에너지의 방향에 따라 외향적(E)인 사람은 활동적이고 사교적인 반면, 내향적(I)인 사람들은 조용하고 내적 활동을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둘째로, 판단에 있어 사고 중심적(T)인 사람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원칙을 중시하는 반면, 감정 중심적(F)인 사람은 정서적 측면에 집중하고, 논리적인 판단이나 원칙보다는 사람들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등을 더 중요시합니다.


한편, 인식에 있어 감각 지향적(S)인 사람은 현실적이고 세심한 관찰 능력이 뛰어난 반면, 직관 지향적(N)인 사람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조적이며 보이는 것 그대로를 보기보다는 육감에 의존하려 합니다. 마지막으로 생활 양식에 있어 판단형(J)은 계획적이고 치밀하며 조직적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반면, 인식형(P)은 상황에 맞추어 활동하고, 모험이나 변화에 대한 열망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MBTI 결과는 어떤 목적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까요?


사람은 스스로 자신의 성격적 특징을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편하게 느끼는 경향이 많습니다. 이것을 ‘자아 동조적’이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간은 자신의 성격에 대해 자발적으로 문제 삼지 않습니다. 인간은 또한 ‘환경변용적’이라고 설명 됩니다. 곧, 인간은 자신을 바꾸기 보다는 주변 환경을 자신에게 맞추려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두 명의 파트너십에서 성격적 갈등이 있을 때 이는 대부분 자신을 상대방에게 맞추려 하기 보다는 상대방이 자신에게 맞추어지지 않는 것에 대한 불만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MBTI검사는 우리가 세상을 경험하고 인식하는 방법에 있어서 각각 상이한 차이가 있어서 무작정 타인의 요구에 맞추기도 힘들지만, 역으로 나 또한 타인이 내게 맞추어주기를 기대해서도 안됨을 이해하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MBTI는 우리가 흔히 성격검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성격의 구조나 병리를 다루지는 않지만, 개인이 세상을 대하는 태도 및 세상을 체험하고 대처하는 방식에 있어서 어떤 유형적 특징을 나타내며 그것이 타인과 얼마나 다른가를 알게 해주는데 이 검사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이 있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서로 다름을 인식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함으로써 관계 개선이 필요한 대인 관계 문제에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 도구 중 하나일 것입니다.


4. WAIS-IV(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IV)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IQ(Intelligence Quotient: 지능 지수)의 개념을 가장 처음 도입한 검사는 스탠포드-비네(Standford-Binet) 검사(Terman, 1916)로, 이 검사에서 지능 지수(IQ)는 [정신 연령(mental age, MA)/신체 연령(chronological age, CA)] × 100 이라는 공식에 의해 산출됩니다. 그러나 이 검사는 인간의 지능에서 언어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데에만 집중하고, 비언어적 능력은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이우경, 이원혜, 2012). 또한, 스탠포드-비네 검사는 원래 아동의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검사로, 성인의 지능을 측정하는 데는 부적절하다는 비판도 제기됐습니다(Kaplan & Saccuzzo, 2010).


이에 웩슬러(Wechsler, 1939)가 성인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웩슬러-벨뷰 지능 검사(Wechsler-Bellevue Intelligence Scale, WBIS)을 개발한 것이 현재 사용되는 웩슬러 성인 지능 검사 4판(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IV, WAIS-IV)의 효시입니다(Wechsler, 2008). 국내에는 K- WAIS-IV로 개정되어 있습니다(황순택 등, 2012). 웩슬러 지능 검사는 기존의 비네(Binet) 검사와 여러 차이점이 있는데, 비네 검사가 나이가 많을수록 지능이 높아진다는 잘못된 가정을 전제로 정신 연령과 실제 연령의 비율을 바탕으로 산출하는 반면, 웩슬러 검사는 동일한 연령 집단 내에서 개인이 어디에 속하느냐를 표시하는 편차 지능 지수를 사용합니다(Kaplan & Saccuzzo, 2010).


또한 비네 검사가 지능의 언어적인 측면에만 집중한 반면, 웩슬러 검사는 수행을 통한 동작성 검사를 포함하여 지능의 비언어적 측면 또한 측정합니다(Kaplan & Saccuzzo, 2010).


웩슬러 성인 지능 검사 4판(WAIS-IV: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IV)은 기존 웩슬러 지능 검사에서 측정하던 언어성 IQ와 동작성 IQ의 측정 대신, 총 네 가지의 지표를 통해 점수를 합산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Wechsler, 2008). 이 네 가지의 지표는 언어 이해 지표(Verbal Comprehension Index), 지각적 추리 지표(Perceptual Reasoning Index), 작업 기억 지표(Working Memory Index), 그리고 처리 속도 지표(Processing Speed Index)를 포함합니다.


WAIS-IV는 총 15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10개의 핵심 검사와 5개의 보충 검사로 나뉩니다(Wechsler, 2008). 언어 이해 지표에 포함되는 소검사는 공통성, 어휘, 지식, 이해 검사가 있고, 지각적 추리 지표에 포함되는 소검사는 토막 짜기, 행렬 추리, 퍼즐, 무게 비교, 빠진 곳 찾기가 있으며, 작업 기억 지표에 포함되는 소검사는 숫자, 산수, 순서화가 있고, 마지막으로 처리 속도 지표에 포함되는 소검사는 동형 찾기, 기호 쓰기, 지우기 검사가 있습니다(이우경, 이원혜, 2012; Wechsler, 2008).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