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안내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라비에벨 심리상담 학습클리닉전문센터

청소년상담안내

청소년상담안내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옮겨가는 전환적인 시기로 발달과 변화가 많으며,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와 같은 고민이 깊어지며 독자적인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확립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독특한 특성을 보이며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는 시기입니다.


 청소년은 독립을 원하지만 보호막에서 벗어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때문에 독립과 의존 사이에서 심한 갈등을 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짜증과 반항이 심해지고 어른들이 이해할 수 없는 행동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또래관계에 큰 영향을 받으며 때때로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정서적 또는 행동적인 문제가 있는 청소년을 지속적으로 방치할 경우에는 부모님이나 선생님, 친구들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고, 이로 인해 왜곡된 자아상과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자녀양육 책에서 소개된 방법이나 다른 부모들의 양육방법이 내 자녀에게 통하지 않을 때, 또는 부모님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자녀에게 일관성 있게 적용하지 못할 때, 부모님은 자녀를 감당하기에 힘겨워 무기력감과 좌절감을 느끼게 되며, 자녀들은 부모님의 사랑과 관심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심리적 · 행동적 문제를 보이게 됩니다.


 청소년상담은 ‘믿을만한 새로운 조력자와 함께’ 청소년 문제를 다각적이고 심도 깊게 해결하여 자신만의 방식으로 불안을 승화하고, 적절한 감정조절 능력, 대인관계의 능력을 키워 나가면서 정신적 심리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청소년 상담뿐만 아니라, 부모상담 시간을 함께 가져 자녀의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문제행동을 하는 자녀의 마음을 돌봐주고, 문제행동의 원인을 찾아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통을 극복하도록 문제해결 방식에 대해 의논하고 협력합니다.


청소년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대화를 통한 일반적인 심리상담 외에도 미술창작활동, 놀이나 보드게임, 모래놀이 등 다양한 상담기법을 활용하여 청소년이 재미있게 상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 청소년상담 방법


   -한 회기당 일반적으로 상담시간은 총 50분입니다.
     (청소년상담 40분, 부모상담 10분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접수면접 후 필요에 따라 심리검사를 실시합니다.
   -청소년의 증상에 따라 주 1회 혹은 2회 상담을 합니다.
   -상담의 내용과 사적인 정보는 철저하게 비밀로 유지됩니다.
   -상담 시간과 기간은 개인의 증상에 따라 다르며 협의를 거쳐 함께 결정합니다.
   -상담과정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를 거쳐 부모(자녀)와 의논 후 상담을 종결하게 됩니다.
   -상담 종결 후에는 필요에 따라 주기적으로 상담과 교육을 합니다.


* 청소년기 자녀의 정서와 감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조력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아동·청소년 감정코칭심리)을 매주 실시합니다.
[부모교육 (아동·청소년 감정코칭심리) 상세내용보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